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편의점 감기약 판콜에이 효과 좋지만 부작용 필수체크하세요

by 미니타임 2017. 9. 4.

판콜에이는 편의점 감기약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약입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미국 전역의 약국과 슈퍼마켓에서도 판콜에이가 판매되고 있을만큼 검증된 약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편의점 감기약 판콜에이 효과


종합감기약판콜에이해열 및 진통 작용을 하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콧물, 코막힘, 재채기, 기침, 인후통, 가래, 오한,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 완화 등 감기의 모든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판콜에이는 액상형태로 되어있어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고, 알약에 비해 흡수가 빨라 약효를 빠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편의점 감기약 판콜에이 부작용


감기약은 감기증상에 필요한 성분만을 가장 적절하게 최소한의 약물로 투여해야 부작용이 없습니다. 판콜에이는 종합감기약이기 때문에 효과가 좋은만큼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그만큼 부작용도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콧속의 혈관을 수축시켜 코막힘을 해소해주는 페닐레프린 성분의 경우 천식과 기관지환자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고 배뇨곤란 증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 소변을 더 못 볼 수도 있습니다.


혈관을 수축하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고 당뇨환자의 경우에도 말초순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녹내장 환자에게 위험할 수 있으니 녹내장 환자는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판콜에이 주요성분 중 각성제 성분인 카페인무수물커피보다 더 강력한 카페인 부작용이 있습니다. 커피의 경우 천천히 마시기 때문에 카페인을 흡수하는 속도와 총 흡수량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무수카페인은 빠른 속도로 흡수되기 때문에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납니다. 


불면, 심장 두근거림, 소변증가, 임산부 위험카페인 부작용에 노출될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있으며, 특히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람에 따라 감기약을 복용하면 졸림증상이 나타나는데 판콜에이도 마찬가지로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이라는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에 효과가 있는 항히스타민제가 들어있어서 항히스타민성 부작용으로 졸림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편의점 감기약 판콜에이와 약국용 판콜에스


같은 판콜이지만 편의점에서 파는 판콜에이약국에서만 판매하는 판콜에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판콜에스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고,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판콜에이는 안전상비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가격에서도 편의점 감기약 판콜에이가 훨씬 비싸고, 전문가의 처방 없이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어 오남용으로 인해 위험해질 수 있는 소지가 있는 성분을 편의점에서 팔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약국용 판콜에스와 다르게 편의점 감기약 판콜에이는 오남용으로 인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성분들이 모두 제외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판콜에이는 성인 기준으로 1회 1병씩(30mL) 하루 3회 식사 후 30분 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