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피부묘기증 원인 & 증상을 줄이는 방법

by 미니타임 2017. 8. 9.

피부묘기증 원인 & 증상을 줄이는 방법



피부묘기증알레르기성 두드러기 질환으로 피부에 압력이 가해지거나 긁혔을 때, 그 자리의 피부가 붉어지면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피부에 자극이 생기면 10분 이내에 피부에 변화가 나타나다가 30분 정도가 지나면 저절로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피부묘기증 원인은 현재까지도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음식이나 인체 내부의 장기약화 등이 원인일 수 있으며 환경적인 영향도 하나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뜨겁거나 차가운 공기, 건조한 환경에 노출돠는 것도 피부묘기증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 냉방으로 인해 실내와 바깥 온도 차이가 커지면서 피부묘기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긁히거나 스치는 등의 기계적인 자극 때문에 생기는 것은 명확하다고 하지만, 피부묘기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분명하지 않습니다. 당뇨나 임신,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는 상태입니다.



일부 환자들은 저녁 때 증상이 심해진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아마도 이는 가려움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피부묘기증 환자들이 일상생활에서 힘들어하는 부분이 가려움증인 경우가 많다 보니, 하루 중 가려움증이 비교적 심하게 느껴지는 저녁때, 증상이 심하다고 느낀 것일 수 있겠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피부묘기증이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인구의 약 4% 정도가 피부묘기증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만성 두드러기 환자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의 대표적인 증상이 가려움증인데, 날씨가 건조해지는 가을이나 겨울이 되면 건조함으로 인해 피부는 더욱 가려워지고, 피부가 가려워져서 계속 긁다 보면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피부에 자극을 줄이는 것이 피부묘기증의 발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고, 스타킹이나 레깅스 같은 몸에 꽉 끼는 옷을 피하고,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에 항상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해져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병원에 방문해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