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험정보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 시험 꿀팁과 합격수기모음

by 미니타임 2017. 10. 21.


웹디자인 기능사 자격증 필기시험은 솔직히 정말 쉬웠습니다. 같이 시험본 친구들 전부 합격했어요. 필기는 기출문제 뽑아서 답만 잘 외우시면 돼요. 비슷하거나 똑같은 문제들이 반복해서 나와요. 딱히 팁이라고 한다면 기출문제가 답입니다.


필기시험같은 경우는 정말 쉬웠어요. 전 벼락치기로 공부했는데 미루고 미루다가 시험치기 3일 전부터 공부했었어요. 문제은행식이라서 조금만 노력하면 누구나 합격하실 수 있을거에요.


실기시험은 주어진 자료랑 똑같이 홈페이지 만들면 되는데 포토샵, 플래쉬, 드림위버 프로그램들을 사용해서 4시간 동안 만들어야 합니다. 포토샵 같은 경우는 완전 초보가 아닌 이상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거에요. 로고 만드는게 좀 까다롭게 느껴졌고 그림이나 효과 같은 부분은 조금만 연습하시면 충분히 하실거에요. 가이드 라인 잘 따서 배치와 공간만 잘 조정하면 됩니다.



웹디자인 기능사 학원을 가서 배울까 생각하다가 필기는 혼자 독학해도 충분히 할 수 있다 생각해서 독학으로 공부했습니다. 필기를 독학으로 붙고나서 실기도 자신감이 생겨서 유튜브 동영상 보면서 독학했는데 유튜브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어 어렵지 않게 합격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첨에는 무슨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던데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다보니 문제가 어떤식으로 나올지 어떤 문제들이 나올지 대충 감이 오더라구요.



60문제 중 36문제만 맞추면 합격입니다. 웹디자인 기능사 기출문제 풀 때 항상 40개 정도 맞았는데 시험 당일날도 기출문제 풀때랑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가 되었고 42문제 맞춰서 합격했네요. 시간이 부족하면 기출문제를 우선으로 풀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거에요. 저는 그냥 문제랑 답을 외우는 수준이었어요.



진짜 기출문제에서 거의 다 나왔어요. 60점만 넘으면 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보세요. 자격증 시험대비로는 이만한게 없는것 같아요.



실제로 웹디자인 기능사 시험에서 사용하는 것은 포토샵이 60%정도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다음으로 플래시가 30%정도, 드림위버는 10%정도였어요. 포토샵이 가장 많은 시간과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하고 로고제작에서도 일러스트 대신 포토샵으로도 충분했습니다.



공부했던 책에 나와있는 기출문제랑 완전히 똑같은 문제도 나오고, 대부분 기출문제와 비슷한 문제가 많이 나왔어요. 기본이론 이해하실 정도만 되면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무작정 문제를 풀다보면 틀리는 문제들이 있을거예요. 틀린문제위주로 요점정리해서 오답노트씩으로 만들어서 공부했어요. 저는 이렇게 공부해서 고득점으로 합격했어요.



오답을 정리하다보면 내가 어느부분에서 많이 틀리는지 파악이 되는데 그부분을 조금더 보충하신다면 웹디자인 자격증 필기는 아주 쉬워요.



저는 이쪽 분야가 완전 처음이라 웹디자인 자격증 기출문제 풀 때마다 계속 불합격이 나왔는데 계속 풀고 오답정리도 하다보니 70점은 기본으로 넘기더라구요. 기출문제만 무작정 풀기보다 오답정리가 도움이 많이 되는것 같아요.


시험에 자주 나오는 문제는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이론을 정리했습니다. 먼셀의 색체계, 디자인의 원리 등 한번씩만 읽어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기초가 없다면 웹디자인 책을 좀 보셔야 합니다. 아니라면 기출문제부터 풀어보시고 내 수준을 체크하는게 중요합니다. 관련공부도 안해봤고 기본적인 아주 쉬운 이론만 알고있건 상태에서 기출만 공부해서 합격했습니다. 진짜 html이나 자바스크립트 1도 모르신다면 책으로 먼저 공부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한번이라도 더 직접 실습해보는게 자격증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연습문제 한두번이라도 꼭 직접 실습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