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험정보

행정사자격증 시험 합격자들이 말하는 꿀팁과 합격수기 모음

by 미니타임 2017. 10. 3.


▣ 행정사자격증 시험은 보통의 다른 국가고시들과 마찬가지로 1년에 1번 실시됩니다. 1차는 5월 말에서 6월 경에 실시되며, 2차는 10월에 실시되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1차는 객관식 5지 선다형이며, 2차는 주관식 논술형입니다. 개인적으로 1차 시험 난이도는 민법이 좀 어려운 편이었고, 행정법이랑 행정학개론은 보통 정도였던 거 같아요.



▣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에서 이번 시험에 이런 문제가 나올 것이다고 하는 문제는 20% 도 안나옵니다. 교재에서 공통적으로 소홀이 하는 문제들이 사각지대입니다. 기본서를 꼼꼼히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 1차에서는 민법총칙, 행정법, 행정절차론 각각 20문제 씩 한시간 동안 풀어야 하는데, 제가 느낀 바로는 행정사자격증 1차 시험은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았구요. 민법총칙은 양도 적고 사례로 이해하면 아주 쉽게 풀수 있는 과목인것 같아요.



▣ 저는 인강을 보면서 혼자 공부했습니다. 학원을 다닐려면 거리가 있어서 이동하는 시간을 고려해 차라리 그런 시간에 공부를 하거나 쉬는게 좋을것 같아서 1차, 2차 모두 혼자 인강을 보며 공부했습니다. 인강은 여러군데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고 커리큘럼이나 가격 등을 고려해 본인에게 맞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 예상치 못한 곳에서 문제가 나오는 것을 대비해 요약본을 보는 것도 좋지만 저는 기본서로 공부하였고, 인강을 듣고나서 복습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습니다.



▣ 학원이나 인강에서 제공하는 문제집 말고, 서점에서 다른 출판사의 문제집을 여러권 구매해서 풀어봤습니다. 행정사자격증 실제시험과 똑같이 구성된 문제집의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들을 매일 시간을 재면서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 인강이나 학원에 투자하시기가 힘든 경우라면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자료들을 최대한 수집해서 보시는게 좋습니다.




▣ 저같은 경우는 시험을 준비하면서 힘들때마다 기존 합격자분들의  합격수기를 찾아서 읽었습니다. 부럽기도 하고 오기도 생기더라구요. 제 경험상 합격수기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 1차시험은 박문각 행정사 기본서와 문제집, 그리고 타 자격증의 민법 기출문제들을 봤습니다. 1차시험 때는 공부할 시간이 부족해서 강의는 마무리특강만 봤습니다. 2차시험 때는 박문각 기본서랑 박문각 행정사 강의별 교재와 요약서들로 공부했습니다. 강의는 기본강의랑 패키지랑 다 들었습니다.



▣ 1차과목 중에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행정절차론이었는데, 행정절차론은 외우려하지말고 이해하는게 중요한 거 같아요.


▣ 1차 시험은 무조건 문제를 많이 풀어보셔야 합니다. 행정사자격증 기본서를 소홀히 하지 마시고 꼼꼼하게 읽으시고 최대한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보세요. 정답만 확인할게 아니라 정답이 아닌 다른 보기들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저는 3개월 동안 빠르게 민법총칙, 행정법, 행정학개론 3과목을 1회독 하였고, 학원 모의고사반에 들어가서 문제 위주로 공부하면서 준비했습니다.


▣ 암기위주로 공부하다가는 망할수 있습니다. 외우기 보다 흐름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1차의 행정법과 2차의 행정절차론. 행정사 실무법. 행정 및 협업에 관한 법률은 서로 연결되어있습니다.



▣ 법 개정은 매년 이루어집니다. 인터넷에서 시행령, 시행규칙, 관련조문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으니, 시험을 보기 전 수시로 확인해 보세요.


▣ 행정사자격증 2차 시험은 공부해야 할 양이 정말 많기 때문에 요약하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요약이라 해서 비중이 낮은 부분을 그냥 넘어가는 것도 매우 위험합니다. 출제범위를 꼼꼼하게 요약하여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해가 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