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전 8시 30분까지 입실. 오전 9:00시~11:00시 병원행정사시험. 30분 쉬는시간. 오전 11:30시~오후1:30시 건강보험사 시험. 시험 시간 좀 보세요. 너무나 잔인한 것 ㅠㅠ 중간에 간단히 먹을수 있는 간식거리 꼭 챙겨가세요. 배고프면 집중안되고 시험도 제대로 못봐요.
● 병원행정사는 문제은행식이 아니기 때문에 개념을 알아야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문제보다는 요약정리를 암기하는게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책에 나온 문제가 아예 안나오는건 아니더라구요.
● 법규, 공중보건학 같은 경우에는 의무기록사 법규보다 더욱 광범위하거나 아~ 이런 문제도 나오는구나~ 할 정도로 신기한 문제도 나와요. 느낌상으로 법규는 병원행정사가 좀 더 세밀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 병원행정사 시험 시작하자마자 책에서 본 문제부터 풀었어요. 교제 꼼꼼히 보시면 당연히 도움됩니다. 정말 많이요.
● 공부하다가 모르는 부분을 포스트잇에다 적어서 공책에 붙여놓고 모르는 문제 풀때마다 들여다 봤습니다. 안그러면 책에서 찾아야하는데 시간낭비죠. 이렇게 정리한 공책에서 몇문제 나온걸로 기억합니다.
● 병원경영, 보건행정, 의료경영 등등 이런 학과를 나왔다면 당연히 따야하는 자격증입니다. 4년제 나왔으면 자기 학과에 관련된 자격증 하나는 있어야 하는게 기본이라는 말을 수없이도 들었기에..
● 병원행정사시험, 건강보험사시험은 교과서 적인 측면 외에도 기본 배경지식이 중요한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 책을 너무 믿으면 안돼요.. 제가 본 책은 오답이 너무 많았어요. 문제 풀어서 맞았다고 그냥 넘어가면 안되고 진짜 맞았는지 꼭 다른자료를 통해서 확인하셔야 해요. 이부분이 공부하는 내내 너무 짜증났어요. 교재선택 정말 중요합니다!!
● 이전까지만해도 병원행정사, 건강보험사는 책만보면 딸수 있는 자격증이였는데 그래서 큰 걱정 안하고 쉽게 봤다가 웬걸요. 책을 그렇게 봤는데 책에 전혀없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해버리면 어쩌자는걸까요.
● 병원행정사시험 과목별 출제비중을 꼭 체크하시고 문제가 많이 나오는 과목을 좀더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효과적입니다.
● 공부를 시작해보니 책이 오타도 많고, 오답도 많았어요. '아 내가 틀렸구나' 하고 다시 고쳐서 외웠더니 내가 아는게 맞는거였고.. 나중에는 내가 오답을 외우는건지 정답을 외우는건지 모를 정도였어요 ㅠㅠ (에듀팩토리 병원행정사)
● 병원행정사는 원무. 건보. 재무회계. 인사. 전산. 법규 순서로 공부했고, 건강보험사는 원무. 건보. 해부병리의용. 전산. 법규 순서로 공부했어요. 이순서에 맞춰서 원무. 건보는 조금 더 꼼꼼히 집중해서 보고, 의료제도론, 의무기록학 같은건 딱 봤을때 중요한 것만 확실히 짚고 넘어갔어요. 실제로 시험에서 의무기록학 같은 경우에는 딱 중요한 것만 나오더라구요.
● 처음에는 모든 과목을 다 공부하려고 했었는데 막상 시작하고보니 의학기초파트가 너무너무 어려웠어요. 그래서 의학용어파트는 나중에 공부하려고 했더니 시험날짜는 점점 다가오고 촉박해져서 과감하게 패스했어요. 그대신 배점 비율이 높은 의료법규, 병원전산, 병원조직 인사관리 파트를 정말 문제랑 정답을 달달달달 외웠어요. 배점비율이 높은 원무관리 쪽도 최대한 자세하게 보려고 노력했구요. 위 4과목만 죽어라고 팠던게 제 생각에는 합격에 많은 도움을 준것 같아요.
● 교제는 요약된 부분부터 전체적으로 먼저 보고 문제부터 풀어봤어요. 당연히 처음엔 다 틀리는게 정상이구요. 그 후에 모르는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은 다시 한 번 정리하며 적어보고 파일로 정리했어요.
● 2달 정도 집중해서 병원행정사시험 공부했는데, 회계 파트쪽이 어렵게 나왔어요. 회계쪽 빼고는 전반적으로 문제가 쉬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회계는 따로 공부하면서 정리를 했었기 때문인지 몰라도 못풀겠다 정도는 아니었어요. 차근차근 풀어보자 하면서 풀었더니 조금은 길이 보이더라구요.
● 책을 먼저 한번 정독한 후 형광펜으로 표시해 두었던 개념 중 단어만을 최대한 뽑아내어 정리했어요. 물론 제가 아는 개념은 제외했구요. 요점정리와 마찬가지로 오답 문제도 이런 식으로 정리했어요. 문제의 핵심 단어와 정답만 적어놓고 나에게 필요한 개념을 총정리하면 최대한 빠르게 암기할 수 있어요.
● 병원전산을 다들 어려워 하시는데 제가 보기에 병원행정사 시험에서 병원전산이 효자과목이라고 봐요. 단순암기가 많아서 확실하게 암기만 해놓으면 시험 볼 때 확실히 점수를 챙길수 있는 고마운 과목이에요.
● 의무기록사 공부를 주로 하고, 2주 전부터는 계축문화사 문제집만 계속 공부했어요. 문제풀고 책에서 이론 부분도 찾아보고, 문제 밑에 나오는 풀이도 꼼꼼히 읽어 봤어요. 학교에서 들었던 특강도 합격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정사자격증 시험 합격자들이 말하는 꿀팁과 합격수기 모음 (0) | 2017.10.03 |
---|---|
가맹거래사 자격증 시험 합격자들이 말하는 꿀팁과 합격수기 (기출문제 첨부) (0) | 2017.10.01 |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합격자들이 전수하는 시험후기와 꿀팁 (0) | 2017.09.28 |
보건교육사 시험 합격자들이 전수하는 시험후기와 꿀팁모음 (0) | 2017.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