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코고는 이유 & 코골이 치료하는 생활습관

by 미니타임 2017. 8. 3.

코고는 이유 & 코골이 치료하는 생활습관



코고는 사람과 함께 잠을 잔다는 것은 정말 괴로운 일인데요. 함께 잠을 자는 사람이 매일 밤마다 코를 곤다면 문제는 더욱 복잡해집니다. 코고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불편함은 본인의 건강문제를 떠나 코고는 소리 때문에 옆에 있는 사람에게 피해를 준다는 사실입니다.



잠을 잘 때 물렁입천장의 근육이 느슨해지면서 기도를 좁게 하고,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공기가 울려 소리가 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코고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코고는 빈도수가 높아지게 되고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납니다. 수치상으로 볼 때 30대의 경우 남자는 20%, 여자는 5% 정도가 코를 골며, 60대로 올라가면 남자의 60%, 여자의 40%가 습관적으로 코를 곱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유독 코를 많이 골까요? 코고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몸이 뚱뚱하고, 목은 굵고, 키가 작은 남자들이 많은데요. 이들이 더 많이 코고는 이유는 바로 표준 체형인 사람에 비해 목안이 상대적으로 좁기 때문입니다.



수면무호흡증


코고는 사람들의 대부분에서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수면무호흡이란 한동안 숨이 막혀 호흡을 하지 못하고 컥컥거리다가 한계점에 다르면 푸~ 하고 숨을 몰아 쉬는 것을 말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면 코고는 소리가 더욱 커지고, 잠을 제대로 못 자 하루종일 졸음과 피로감에 시달리게 되고, 기억력과 집중력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을 계속 방치하면 심장과 폐에 무리가 가 부정맥이나 심근경색 등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골이 치료하는 생활습관


옆으로 누워 잠자기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워서 자면 혀가 뒤로 밀리면서 목구멍을 좁게 만들어 코를 더 많이 골 수 있기 때문에 옆으로 돌아누워 자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잠잘때 자세를 바꿔주는 것 만으로도 코고는 빈도수가 80%까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혀와 입술 근육 운동하기


혀와 입술의 근육 운동을 하면 코골이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혀 끝으로 위 앞니를 밀어내기, 혀를 코에 닿게 한다는 느낌으로 밀어 올리기, 혀를 턱에 닿게 한다는 느낌으로 밀어 내리기, 혀를 앞으로 쭉 내밀기, 입술만 사용해 숟가락 물기 등 혀와 입술의 근육 운동을 반복해 줍니다.



규칙적인 운동하기


코고는 이유 중 중요한 이유가 바로 체중인데요. 살이 찌면 목에 지방이 많아져 기도가 눌리게 되면서 코골이도 심해지고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됩니다. 힘든 근력운동을 할 필요까진 없고 빠르게 걷는 운동을 날마다 30분 정도만 해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